문헌록 전자족보(대동보) > 문헌록
           
1. 문헌 목록 〉12. 12世 〉6. <요재공>교수공휘방보제단음기(敎授公諱邦宝祭壇陰記)
1. 문헌 목록 〉12. 12世 〉8. <부정공>통덕랑공휘의길묘갈명(通德郞公諱義吉墓碣銘)
1. 문헌 목록 > 12. 12世 >  
7.<요재공>송탄공휘익겸충효기적비문(松灘公諱益謙忠孝紀績碑文)
송탄공휘익겸충효기적비문(松灘公諱益謙忠孝紀績碑文) 公의 諱는 益鎌이요. 號는 松灘인데 忠獻公의 八代孫이요. 通訓大夫行泰仁縣監公諱從孫(苔溪公)의 曾孫이며, 厚陵叅奉公諱世傑의 長子시다. 甲午에 出生하였는데 어려서부터 天性이 至孝하여 父母任이 或病患이 나시면 蒼皇罔措하여 의원을 찾고 藥을 求함에 至誠을 다하고 喪事를 當하여는 僻踊하고 哀哭함을 過度히 하여 不省人事할때가 많았으며 葬後에는 侍墓하며 終制하고 母喪도 같이 하였다. 每年養親이 忌日을 當하면 初喪時와 같이 哀痛하고 酒肉을 들지 않으니 사람마다 公의 孝行에 感服하였다. 일찍 栗谷李先生에게 修學할제 禮儀와 道德을 講磨하여 精密한 工夫가 날로 進就하니 先生이 累次 公의 才德을 讚揚하고 當時士友가 師表로 推重했다. 丁酉年正月에 倭寇가 再侵하여 옴으로 憤함을 못이겨 하늘에 부르짓고 땅을 두드려 가로되 우리집안은 元來喬木世臣의 子孫으로 宗事의 危殆함을 當하여 盡忠保國을 아니하면 살아서는 不忠한 사람이 될 것이요. 죽어서는 非義의 鬼神이 될것이다하고 家產을 기울려 糧穀二百余石 南原邑에 運搬하여 軍糧을 補助하니 接伴使鄭期遠府使任鉉兵使李福男等이 公의 忠義를 極口稱歎하였다. 其後로부터 接伴使鄭公幕下에 머물러 軍務를 按察하고 戰略을 賛畵하여 數日間 힘을 다하여 倭賊을 무찔러 戰功이 많았으나 마침내 倭軍의 大擧欺襲으로 城은 陷落되고 我軍은 흩어져 諸將과 같이 殉節하니 때는 同年八月十六日이러라. 公의 屍身을 거두지 못하고 儀衾으로써 南原松洞面 新墓村王淡谷壬子原에 葬禮하고 事實을 朝廷에 奏達하니 忠義를 褒嘉하여 嘉善大夫户曹參議를 贈職하였다. 其後에 湖南士論으로 南原忠烈祠에 配享되였고 事蹟은 丁酉殉節錄에 記錄되어 있음. 甲子(檀紀四二五七年 月 日) 宗生 敏植 撰
 
1. 문헌 목록 〉12. 12世 〉6. <요재공>교수공휘방보제단음기(敎授公諱邦宝祭壇陰記)
1. 문헌 목록 〉12. 12世 〉8. <부정공>통덕랑공휘의길묘갈명(通德郞公諱義吉墓碣銘)